카테고리 없음
AI고성장에 울고있는 중국 배달원들의 현실
sunnyiii
2022. 12. 29. 11:54
728x90
반응형
SMALL
한국 배민 따라잡은
메이투안

중국에서 좀 살아봤다 하시는 분들은 중국에서도 배달음식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걸 이미 아실 것 같습니다.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현재 중국 내에서도 배달음식은 정말 없어서는 안 될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한국에 배민이 있다면 중국에는 메이투완이 있습니다.중국 메이투완은 지난2014년 배달 사업 연구개발에 뛰어들어1년 만인2015년 자체 배달 서비스에 들어간 데 이어2016년에는 인공지능(ai)기반 자동 배차 시스템인‘슈퍼 브레인’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한국과는 조금 다른 시스템으로 직접 주문 콜(호출)을 잡는 게 아니라AI가 배달 음식과 경로를 라이더에게 제공하는 방식입니다.경쟁사인 중국의 어러머도2007년 자동 배차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중국의 배달 서비스는 급격히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배달하면 떠오르는 곳이 한국이 아닌 중국이 될 가능성이 사실성 높아졌습니다.국내 배달 시장은 시장 성숙도에 비해 서비스 만족도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배달음식 소비자 불만도가2018년도에는483건으로2017년394건으로22.6% 늘어났습니다.
남다른 메이투완
뭐가 다를까?

메이투완은‘음식’만 배달하는 앱이 아닙니다.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하며,실제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배달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공유 자전거 서비스와 자체 페이가 존재하여,이 페이를 개설할 경우 할인율이 더 적용되고,연동하여 다른 앱에서도 해당 페이를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 메이투완 앱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많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AI 개발로인해 메이투완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정말‘최적의 조건’을 다 갖춘 배달 앱이 아닐까 싶습니다.빠르게 자신이 구매한 배달음식,혹은 다양한 제품을 문 앞에서 받아볼 수 있어 메이투완의 이용자 수는 날이 가면 갈수록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와는 다른
노동자들의 시각


중국 배달 앱 시장은 정말 어마어마한 규모로 성장했으나,그 속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현실의 경우에는 조금 사정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AI 인공지능을활용한‘실시간 스마트 배달 시스템’이 최근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도입된 후3킬로미터 거리에 소요되던 배달 시간은2016년에는1시간이었지만2020년에는28분으로 줄어들면서 예전에5명의 배달 노동자가 담당했던 업무를 지금은4명만으로도 가능하게 되었고,배달 노동자1인에게 최대12건의 배달을 동시에 할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배달 노동자들의 업무 강도는 나날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고,한정된 시간에 배정된 배달 건수가 대폭 늘어나면서 노동자에게 생기는 압박은 커질 수밖에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최근 화제가 되었던 지붕 위를 뛰어다니는 배달원 역시 이 시스템의 문제로 두각 되고 있습니다.해당 영상에서 한 남성은 배낭을 메고 양손에는 비닐봉지를 든 채 지붕 위를 질주해 지나가고 있었으며 평평한 지붕이 아니라 더욱 위험해 보인다는 우려들도 나왔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배달원들은 교통법규를 위반하면서까지 즉 목숨을 걸고 질주하며 배달을 하는 장면들도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배달원의 구조는 더 빨리 더 많이 배달해야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로 플랫폼이 정한 배달시간을 맞추기 위해 목숨을 걸고 달리는 것이었습니다.하지만 배달시간을 맞추면 맞출수록 플랫폼은 배달시간을 더 단축하고,그렇게 되면 라이더는 또 목숨을 걸고 달릴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이어지기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목숨을 걸고 배달을 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실제로 메이투완에 따르면 음식 배달 속도는 매년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16년엔3km거리의 배달 제한 시간은1시간이었는데, 2017년45분, 2018년38분으로 점점 단축되고 있습니다.
AI에 인간을 맞추는
아이러니한 현상

AI는 분명 인간이 편리하자고 개발하는 건데,다른 측면에서는AI에게 자신을 맞추는 아이러니한 현상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 배달원들은 시스템에 따라 자신을 맞춰 배달 과정에서 신호등 미준수,역주행,과속,주차위반 등과 같이 교통질서를 쉽게 위반하는 상황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실제로2018년 쓰촨성 청두 교통경찰이7개월간 적발한 라이더 교통법규 위반
사례만1만 건에육박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